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그냥 그래

Git 설치 및 Github 연동 본문

About DEV

Git 설치 및 Github 연동

그냥사람임 2017. 8. 11. 01:08

해당 블로그의 첫 포스트이기도 하고, 원래 목적대로 About DEV의 카테고리는 개인 개발 일지나 디자인 등 업무 일지를

나타내는 것이기에 편하게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Git / Github

프론트 엔드 작업이든 백엔드 작업이든 혼자 진행할 수 없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누군가가 공유된 파일을 나보다 먼저 편집하고 있을 때 내가 편집을 하게 되면 서로 충돌이 되어 기존에 작업했던

데이터는 모두 지워지게 된다. 


그 만큼 버전관리가 중요하고 이러한 것을 방지해줄 뿐 아니라 효율적이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Tool이다.


필자는 참고로 SVN만 충실히 사용해왔던 터라, 주위에서 Git의 언급이 늘며 관심이 생겼다.

실제로 당장 취업 정보 포털 사이트에서의 지원 자격 중 Git 사용 가능자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이니,

기업체의 경우 자체 서버 구축 후 SVN 운영을 하는데 트렌드가 점점 변하는 것 같다.

 

 

 


" Git ? Github ? 둘 다 같은 거 아닌가? "

Git과 Github는 다르다. Git은 리눅스 커널 개발을 위해서 리눅스 토발즈가 개발하였지만 모든 디벨롭 환경에 안성맞춤이기에

개발 외 다른 용도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Git은 천명이 넘는 작업자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확장성

을 자랑한다.


Github는 디벨로퍼들의 소셜 네트워크로 볼 수 있다. 필자도 Git이란 것을 Github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었으니 말이다.

웹에서 GUI 기반으로 편하게 프로젝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고 소셜 네트워크 환경이란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예로,

조금만 둘러봐도 오픈소스의 천국이며 인기있는 프로젝트들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작업한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현황을 보여주며 국내 IT업체 또한 Github URL을 첨부하여 자신을 증명할 수 있도록 제도에 조금씩 혁신을 주고있다.

현재는 Blockchain의 개발사들이 개발 현황을 깃허브로 공개하기에 더욱 더 인기는 거세지고 있다.


그럼 이제 Git을 설치해보고 Github을 이용해보자.


 

 


 


Git Client 설치하기


우선 설치에 들어가기 이전 Git Client를 인스톨 해보자, 아래의 URL에서 모두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춰서 다운로드를 받는다.

 

MsysGit (https://git-for-windows.github.io)

 

해당 주소에서 다운로드를 각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Git 2.14.0.2 Setup을 실행하여 작업을 해준다.

 

 

 

설치 파일을 열었을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시작할 수 있다.

Next를 누르다보면, 설치 경로 시작프로그램 폴더 뭐 그런 잡다한 옵션이 있고, 조금 더 진행하다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내용이 나오게 된다.

 

 

 

 

 

위와 같은 내용의 설정 창이 나오게 된다. 도롱군은 윈도우 환경에서만 작업을 하고 있다.

참고로 내용을 설명하자면 순서대로 읽어주면 된다.

 

1. git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git bash에서만 작업할 경우

2. git을 윈도우 cmd창에서 사용할 경우 - 환경 변수가 자동적으로 추가가 됌

3. unix 커맨드까지 사용할 경우 (명령어가 겹치게되어 Crush 될 수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Git 설치 시 2번으로 많이 선택하고 있고 도롱군도 2번 루트로 설치를 진행하고자 한다.

 

 

 

 

 

위의 사진은 암호화 통신을 config 하는 부분인데, 잘 모르겠으니 Use OpenSSH 대충 선택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위의 사진은 서로 다른 OS 환경에서 사진에 명기된 것과 같이, line ending에 관한 내용인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참조 하였을 때, 아래와 같다고 한다.

 

1. Windows OS 환경일 경우

2. Unix OS 환경일 경우

3. 모르겠음

 

3번 항목에 관하여 자세히 아는 분은 코멘트로 남겨줄 경우 수정하고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롱군은 아무것도 모르기에 1번을 당당히 선택하고 Next를 누르기로 했다.

 

 

 

 

위의 사진은 어떠한 콘솔을 이용할지 선택하는 부분이다.

각 항목마다 디스크럽션을 읽어보았을 땐, minTTY 를 사용하는 것이 제약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너무 설명이 길고 장황하게 되어 있어, 편두통이 오는 것 같다.

그냥 시원하게 Next 눌러주도록 한다.

 

 

 

나머지 부분은 편두통이 오길래, Next만 눌러주었더니 열심히 컴퓨터가 인스톨링을 하고 있다.

설치가 완료 될 때 까지 1분 미만으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다 된 것을 확인 하였으면 Git Bash를 찾아서 실행을 해보자,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 것 같으니 아래와 같은 커맨드를 입력 해보도록 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사용자 이름"

git config --global user.email "Github 이메일"

 

 

여기까지의 작업이 완료가 되었다면 기본적으로 초기 config는 끝마추게 된다.

다음 포스트에서 이어가보도록 하겠다.

 

 

 

Comments